Home MOTORSPORTS 나세르 알 아티야, 다카르 랠리 제패하며 6연패 위업 달성

나세르 알 아티야, 다카르 랠리 제패하며 6연패 위업 달성

by Kwang Sun Lee

나세르 알 아티야(Nasser Al Attiyah)가 지난 1월 3일부터 17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진행된 ‘2026 다카르 랠리’에서 자동차 부문에 출전해 개인통산 6번째 우승을 거머쥐며 소속팀인 다치아(The Dacia Sandriders)에 첫 우승의 영광을 선사했다.

사우디아라비아 서측 홍해 연안에 위치한 도시 얀부(Yanbu)에서 시작해 알라(Alula), 헤일(Hail), 리야드(Riyadh), 와디 알 다와시르(Wadi ad-Dawasir), 비샤(Bisha), 알헤나키야(Al Henakiyah)를 거쳐 다시 얀부로 돌아오는 총 17개 스테이지의 이번 2026 다카르 랠리의 루트는 총 주행연장 7,994㎞(자동차 부문 기준, 스페셜 스테이지 4,840㎞포함)로 치러졌다.

올해 총 317대의 차량이 참가한 가운데 단 247대만이 완주를 마치며 또 한번 험난한 레이스의 악명을 떨친 이번 대회에서 자동차 부문의 우승은 나세르 알 아티야가 최종적으로 베두인 트로피를 치켜들면서 전설적인 기록을 이어갔다. 통산 50회의 스테이지 우승 기록까지 수립한 나세르 알 아티야는 대회 중반부터 정교한 전략과 연륜 넘치는 완급 조절을 통해 총 48시간 56분 53초의 기록으로 완주에 성공하며 2위로 피니시 한 나니 로마(Nani Roma, Ford Racing)에 9분 42초 차이로 앞서며 우승을 거두었다.

나세르 알 아티야의 전략이 돋보였던 스테이지 6가 승부의 분수령이 되었다. 수많은 모래언덕 투성이의 스테이지 6에서 승기의 토대를 닦은 알 아티야는 이후 스테이지 10에서 경쟁자였던 헹크 라테간(Henk Lategan)이 휠 허브 베어링 파손으로 리타이어하면서 6승의 위업과 함께 ‘사막의 군주’로 다시금 군림할 수 있었다.

2026 다카르 랠리 모터바이크 부문에서 승리를 차지한 루치아노 베나비데스

모터바이크 부문의 승부는 한층 더 짜릿했다. 2020년과 2024년 챔피언을 차지했던 리키 브라벡(Ricky Brabec, 몬스터에너지 혼다 HRC)이 마지막 스테이지를 앞두고 3분 20초의 격차로 순위를 리드하며 우승을 가시권에 두고 있었다. 그러나 결승선 단 7㎞를 앞두고 네비게이션이 오류를 일으키며 리키 브라벡이 경로를 이탈했고, 엉뚱한 길에서 3㎞를 헤메는 동안 루치아노 베나비데스(Luciano Benavides, 레드불 KTM 팩토리레이싱)가 질주를 펼치며 단 2초 차이로 명암이 갈렸다.

루치아노 베나비데스에게 이번 우승은 단순한 개인의 영광을 넘어 가족 전체의 역사로 크게 남게 되었다. 2021년과 2023년 우승자인 형 케빈 베나비데스(Kevin Benavides)와 더불어 다카르 랠리 사상 최초로 형제가 챔피언을 차지한 기록을 남기게 된 것이다. 반면 3연패를 목전에 두었던 리키 브라벡은 통한의 패배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여 많은 이들의 귀감을 산 것으로 전해진다.

챌린저 부문에서는 스페인의 루키 파우 나바로(Pau Navarro, 오디세이 아카데미 by BBR)가 총 54시간 46분 21초의 기록으로 가장 먼저 결승선에 도착했다. 특히 파우 나바로는 어느 스테이지도 우승을 차지하지 않은 채 종합 우승을 거둔 진기록을 세웠으며, 이는 다카르 랠리의 핵심이 속도보다 운영과 관리에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이기도 하다.

파우 나바로는 비록 스테이지 우승은 없었으나, 경쟁자들이 기계 결함과 사고로 순위에서 멀어지는 동안 기계적 피로도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전략으로 차순위와의 격차를 23분 이상 벌렸다.

양산형 버기카로 사막 질주의 경쟁을 펼치는 SSV 부문에선 미국 출신 브록 헤거(Brock Heger, 롭 프레이미디어 모터스포츠–RZR 팩토리레이싱)가 총 6개 스테이지에서 거둔 우승을 기반으로 압도적인 경기를 펼치며 우승을 거머쥐었다. 2위 카일 채니(Kyle Chaney, 캔-암 팩토리 팀)를 1시간 이상 차이로 따돌리며 먼저 피니시 라인을 통과한 브록 헤거는 뛰어난 지형 해석 능력 덕이었다고 자평하며, 내년 시즌은 더 높은 클래스인 챌린저 부문에서 팀 동료들과 경쟁을 기대한다는 강한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거대한 몸집으로 거침없이 돌진하는 매력을 선보인 트럭 부문은 리투아니아의 바이도타스 잘라(Vaidotas Zala, NøRDIS TEAM DE ROOY FPT)가 전통의 강자들을 제치고 생애 첫 우승을 차지하며 세대 교체의 신호탄을 터뜨렸고, 다카르 클래식에서는 같은 리투아니아 출신인 레이서 카롤리스 라이시스(Karolis Raisys, Ovoko Racing)가 랜드로버 디펜더로 4연패를 차지하던 토요타의 연승 행진에 마침표를 찍었다.

2026 다카르 랠리에서 SSV 부문에 출전에 우승을 차지한 브록 헤거

이와 더불어 올해 3번째로 개최된 ‘다카르 퓨쳐 미션 1000′(Dakar Future Mission 1000) 부문에선 7대의 대체 연료 차량이 참가하며 험난한 지옥 레이스에 도전했다. 수소/바이오 연료 트럭으로 참가한 조르디 주반테니(Jordi Juvanteny)가 3연승을 이어갔으며, 아틱 레오파드(Arctic Leopard) 팀의 전기 바이크 또한 Segway를 누르고 이륜차 클래스에서 포디엄 정상에 올랐다.

글 이광선 | 사진제공 Dakar Rally site

Related Articles

제호 웨이브진  |  발행인 정인성  |  편집인 이광선  |  등록번호 경기 아 54292  |  대표전화 050.6926.9520

등록일 2025.01.21  |  발행일 2025.02.14  |  청소년보호책임자 정인성  |  Contact us: wvzinekr@gmail.com

경기도 부천시 석천로 178번길27

COPYRIGHT © 2025 WVZ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