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GAMES 지스타 2025, BTC 참가사 공개하며 본격적 행보 개시

지스타 2025, BTC 참가사 공개하며 본격적 행보 개시

by Kwang Sun Lee

‘확장된 세계를 경험하라(Expand Your Horizons)’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단순한 전시 행사에 그치지 않고, 관람객과 창작자, 그리고 게임산업이 함께 어우러지는 체험형 축제로 진화하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5’가 B2C 주요 참가사 정보를 공개하며 베일을 벗기 시작했다.

지스타조직위원회(위원장 조영기)는 21일 지스타 2025의 대표 콘텐츠인 인디쇼케이스 2.0: Galaxy, G-CON 2025의 세부 시간표와 함께 벡스코 제2전시장 B2C의 주요 참가사 정보를 공개했다.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글로벌 대표 게임사들이 대거 참여하며 특히 G-CON 2025의 연사로 참여하는 기업들이 직접 전시 부스까지 운영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 하다.

‘킹덤 컴: 딜리버런스 II’로 주목받으며, 올해의 게임상 유력 후보로 꼽히고 있는 체코의 워호스 스튜디오를 위시로 ‘페르소나’, ‘메타포: 리판타지오’ 등 강력한 IP를 기반으로 인지도를 넓히고 있는 일본의 세가/아틀러스는 메타크리틱 2025 게임 퍼블리셔 순위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또한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는 에이스컴뱃 시리즈 3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부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 외에도 유니티는 인디쇼케이스 2.0: Galaxy와 연계해 자사 엔진 기반의 창의적인 글로벌 게임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그 외에도 여러 글로벌 대형 게임사가 자사 대표 IP 기반 체험형 콘텐츠와 e스포츠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어 관람객의 몰입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BTC가 개최되는 벡스코 제2전시장의 배치 도면 및 세부 정보는 10월 중 지스타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며, 이번 지스타 2025에서는 특히 인디 게임 생태계 강화, 글로벌 협력 확대, 산업 인사이트 제공을 통해 국내외 게임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잇는 플랫폼으로서의 가치를 재조명 할 계획이다.

지스타조직위원회는 ‘인디쇼케이스 2.0: Galaxy’가 글로벌 콘텐츠 파트너들과 협업을 통해 창작자 중심 체험 콘텐츠를 강화하고, 관람객과의 교류 기회를 넓히는 등 규모와 내용 면에서 크게 확대될 것이라 밝혔다. 스팀덱(유통사 코모도) 또한 작년에 이어 주요 파트너로 참여하게 되며, 글로벌 기업과 인디 창작자, 그리고 유저들이 직접 만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행사를 기획한 지스타조직위원회는 “인디 콘텐츠는 지스타의 핵심이자, 산업 저변을 확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인 만큼, 글로벌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창작자들이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라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한편 올해 G-CON 2025는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서, ‘이야기’로서의 게임을 탐구하는 내러티브형 컨퍼런스로 새롭게 구성된다. 이번 컨퍼런스는 크게 ▲감정과 연출의 언어 ▲세계와 철학의 구조의 테마를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세부 시간표는 지스타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첫째 날은 감정과 연출, 음악, 비주얼, 시스템 등 게임 창작의 다양한 요소를 다루며, 서사가 어떻게 플레이어의 몰입과 감정 설계로 이어 지는지를 집중 조명한다. 또한 게임이 영화, 음악, 웹툰 등 타 장르와 교차하며 확장되는 복합적인 서사 생태계를 소개한다.

둘째 날에는 세계관과 철학, 그리고 기술과 예술이 교차하는 게임의 서사 실험과 창작 미학을 다루게 되며, RPG에서부터 AAA 타이틀에 이르기까지, 게임의 내러티브 구조와 세계 확장 방식을 다양한 창작자들과 함께 탐색한다.

지스타조직위원회는 “G-CON 2025는 단순한 강연을 넘어, 게임이 가진 예술성과 창작의 힘을 함께 체험하는 무대가 될 것이며, 산업과 기술, 예술과 스토리텔링이 만나는 새로운 글로벌 컨퍼런스로 도약하겠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올해 행사는 게임의 문화적, 예술적 확장성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몰입형 축제로 구성된다. 모든 참가자가 직접 보고, 듣고, 참여하고, 체험하는 지스타가 될 것이다.”라고 전시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지스타 2025는 오는 11월 13일부터 16일까지 나흘간 부산 벡스코 전관에서 개최되며, 엔씨소프트가 처음으로 메인스폰서로 참여하는 가운데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사들이 한 자리에 모여 한층 풍성한 프로그램과 신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글 WVZIEN | 사진 지스타조직위원회

Related Articles

제호 웨이브진  |  발행인 정인성  |  편집인 이광선  |  등록번호 경기 아 54292  |  대표전화 050.6926.9520

등록일 2025.01.21  |  발행일 2025.02.14  |  청소년보호책임자 정인성  |  Contact us: wvzinekr@gmail.com

경기도 부천시 석천로 178번길27

COPYRIGHT © 2025 WVZine All rights reserved.